첫주차는 템렙이 딸려서 못가고, 2주차에는 템렙 간신히 맞추고 보니 화요일이라 급해서 되지도 않는 근딜로 묻묻해서 갔더니 정작 본업인 전탱으로는 3주차에나 간신히 가네요.

 

물론 일반이라 그렇겠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이하 감상글은 전부 탱커 기준입니다.

 

1. 고로스

뻔하디 뻔한 도발인계, 벽 뒤 숨기 택틱.

 

2. 악마 심문관

근접몹만 탱합니다. 뻔한 도발인계 패턴이고, 고통 100 되면 내부 진입해서 0 될때까지 버티다 구슬 눌러서 나오면 됩니다. 두 넴드는 붙여서 탱하다가 근접 몹의 소용돌이, 혹은 원거리 몹의 광역딜 패턴 때만 살짝 빼주면 됩니다.

 

3. 하르자탄

6중도발. 부탱은 쫄 붙들고 있으면 됩니다. 넴드 기력이 80정도 되면 본진 쪽으로 머리를 돌려서 광역 공격을 나눠맞습니다. 바닥 피하는 건 너무 당연하니 굳이 설명 안합니다.

 

4. 샤스즈인

피할거 다 피하고, 고통의 짐은 캐스팅 올라가는 도중에 도발로 인계. 뱀장어 딜은 암흑 피해이므로 고통의 짐 맞은 탱커가 탱해도 상관없습니다. 

 

5. 달의 자매

전투 중 디버프가 계속 쌓입니다. 이 디버프는 바닥의 달 모양 중 반대쪽으로 가면 데미지를 받고 중첩이 리셋됩니다. 영웅부터는 이거 때문에 계속 진형 이동해야할 거 같은데 일반은 안 해도 상관없습니다. 사실 탱커는 얼마 아프지도 않습니다. 1페/3페는 디버프 걸리면 인계. 2페는 인계 없습니다.

 

6. 황폐의 숙주

공대 전체를 내부조와 외부조로 나눕니다. 제 경우엔 외부조였는데, 외부조는 넴드 오른쪽 구석에서 탱하면서 고통의 외침만 이쁘게 잘 깔면 됩니다. 넴드 기준으로 일직선으로 바닥이 남으니 외곽부터 바싹 붙이면 됩니다. 아, 쫄탱은 기본 옵션이고요. 넴드 피통이 30퍼가 되면 2페 진입하는데, 이 때 나오는 몹은 세계를 가르는 파멸/파멸로 갈라진 세계라는 2가지 기술을 번갈아 사용합니다. 세계를 가르는 파멸 때는 외부조가 맞고, 파멸을 가르는 세계 때는 내부조가 맞도록 도발인계하면 됩니다.

 

7. 경계의 여신

전투 시작 직후 타디우스처럼 지옥/신성 디버프를 겁니다. 지옥은 지옥끼리, 신성은 신성끼리 뭉치면 됩니다. 신성 함마는 신성조가 나눠맞고 지옥 함마는 지옥조가 나눠맞도록 도발인계. 주기적으로 서브탱 및 여러 공대원에게 혼란스러운 영혼이라는 폭발형 디버프를 거는데, 터지기 직전에 옆에 있는 구덩이에 떨어지면 폭발이 무효화되고 안전하게 위로 올라옵니다. 패다보면 단상 반대편으로 이동해서 구슬을 보내는데, 자기 속성과 맞는 구슬을 먹으면 딜과 힐량이 늘어나지만 반대 속성 구슬을 먹으면 혼란 디버프가 걸립니다. 사실 탱커는 안 먹어도 됩니다. 딜러들이 먹고 딜딸쳐야되거든요.

 

8. 살게라스의 화신

화신 탱커에 디버프가 2중 쌓이면 쫄탱과 넴드탱이 맞도발. 일정 주기마다 바닥에서 레이저가 나오는데, 이 레이저는 맞고 있는 쫄과 넴드의 기력을 채웁니다. 넴드 기력이 100 되면 2페 진입이므로 최대한 쫄이 오래 맞도록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바닥은 총 5군데가 있으니 위치파악이 중요합니다. 사실 더 중요한 건 공략 진행 과정상 먼저 쫄탱을 맡는 딜러는 레이저 위치가 재조정될 때마다 넴드탱을 하고 있게 되므로 레이저 위치를 찾아갈 필요가 없어서 개꿀입니다. 본체는 일정 주기로 현실 파괴라는 스킬을 쓰는데 걍 생존기 하나 돌리면 됩니다. 사실 고정형 넴드고 아무도 근처에 없으면 곤란하므로 피하기보다 생존기를 돌리는 편이 더 안전합니다.

쫄이 죽고 넴드가 레이저를 맞아 기력이 100 되면 2페 진입합니다. 하던 대로 도발 인계하되 현실 파괴 쓸 때마다 바닥이 깨지므로 공장이 이동하라는 곳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9. 킬제덴

지옥 발톱 5중인계합니다. 4중인계 하는 곳도 있다는데 저희는 탱힐이 전체적으로 우수해서 5중했습니다. 특이점 파멸은 걍 위치 잘 잡고 안 떨어지도록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저도 한번 죽을뻔했는데 전탱이라 도약으로 복귀했습니다. 아마겟돈은 큰바닥에서 생존기 켜고 맞으면 되고, 만일 얼방이나 무적으로 맞는 택틱이면 작은 바닥 눈치껏 밟아주면 됩니다. 사이페 때는 일리단 찾아서 그 근처에서 춤추고 있으면 됩니다. 어차피 쫄은 캐스팅하기 바빠서 평타 안 칩니다. 방첨탑은 봄버맨마냥 십자 모양으로 터지니 위치 유의하시고, 무수한 어둠의 영혼 때는 균열로 올라가야 하지만 솔직히 일반에서 탱커는 생존기 하나 돌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