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에도 사놓은 건 워로드랑 오로치도 있지만 두 캐릭터는 손이 안 가네요.

 

결국 죽어라고 하는 건 로브링어 (주로 정복전)하고 워든입니다. 로브링어는 명성2 20레벨, 워든은 현재 명성1 8레벨.

 

 

<로브링어>

 

특징 : 반격에 능숙함, 무력화에 능숙함.

난이도 : 어려움.

 

결투에서는 상당히 약캐로 평가받지만 정복전에서는 무지막지한 위력을 보여주는 로브링어입니다. 폴암 + 풀플레이트 간지로 성능에 비해 인기도 많구요.

 

로브링어의 장점이라면 튼튼한 체방. 로브링어하다가 워든하면 확 몸이 물렁해진 느낌을 받습니다. 실제로도 로브링어는 가드 방향을 바꾸는 모션이 느린 대신 체방 자체는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무력화에 능숙함이라는 설정에 걸맞게 여러 CC기를 보유합니다.

 

1. 기본적으로 상단 강공격이 스턴을 유발하며, 얻어맞으면 스테미너를 떨어트립니다.

 

2. 질주 + 강공격으로 이어지는 폴액스로 꿰뚫고 밀어붙이는 돌진공격으로 낙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꿰뚫려 있는 동안 상대는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합니다.

 

3. "쳐내기"가 아니라 그냥 가드만 대고 잡기를 누르면 곧바로 밀치기가 발동합니다. 가드불가기로 무조건 상대방은 살짝 밀려납니다. 

 

4. 뒤로 이동키 + 잡기 조합으로 발동하는 법의 위세에 맞으면 상대방을 창대로 찍어서 뒤로 넘깁니다. 넘어짐 유발. 

 

5. 쳐내기 후 약공격이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6. 쳐내기 후 좌우 강공격을 할 경우 위의 2번과 같이 꿰뚫고 밀어붙이기가 나갑니다.

 

 

그리고, 기록되지 않은 숨겨진 로브링어의 비밀. 아는 사람만 아는 비밀이 있으니..

 

1) 가드 대고 나가는 밀치기가 약공격 판정을 받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보죠. 

책, 장과 절이라는 콤보가 있습니다. 약공+강공+약공으로 발동하는 콤보공격인데, 첫번째 약공 대신 밀치기 강공 약공을 해도 이 콤보공격을 합니다.

 

2) 잡기 후 좌우 강공격 확정. 상단 강공격은 느려서 막힙니다.

 

3) 넘어진 상대에게 약공격 확정. 강공격은 막힙니다. 

 

4) 밀치기 시전 중에는 슈퍼아머입니다. 밀칠때 공격 들어와도 경직모션 없이 무조건 밀쳐내요.

 

5) 역시 아는 사람만 아는 비밀인데... 가브 + 밀치기로 벽에 쿵시키면 상단 강공격 + 이후 1회 밀치기 + 약공격까지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스테미너 피해가 높거든요.

 

6) 역시 아는 사람만 아는 비밀인데.... 복수 켜서 상대 넘어트리고 상단 강공격을 성공시키면 상대가 또 넘어집니다. (....) 역시 스테미너를 떨구는 스턴 디버프 때문입니다.

 

 

 

로브링어가 1:1은 약한데 다인전 노아너 상황이 될수록 미친듯이 강력해지는게 여기에 있습니다.

 

콤보연타가 되는 캐릭터인데 1:1에서는 아무도 저걸 안 맞아줍니다. 잡기를 맞잡기로 풀거나 회피로 콤보의 시작을 끊어버려요.

하지만 다수 대 다수 상황에서는 눈뜨고 연속기를 얻어맞거든요.

 

그냥 창으로 열심히 뒤로 넘겨 뒤집기만 해도 상대방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법의 위세로 찍어 넘기면 로브링어는 공속이 느려서 약공격만 확정타지만 옆의 다른 아군은 강공격을 확정타로 넣는게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로브링어가 상대 계속 뒤집고 있으면 강공격 열심히 넣으세요. 개꿀임.)

 

거기다 한창 싸우고 있는데 갑자기 관통돌진으로 난입해서 낙사를 유발하는 로브링어는 정말 대처가 까다롭습니다.

 

요약하자면 서포터라고 할 수 있는 포지션을 갖고 있죠. 상당히 재미있는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