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여성학과 관련된 교양수업을 듣길래 교재를 한번 둘러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궁금하게 여기는 부분이

 

'....켈러의 연구는 한편 성 주류화 정책뿐만 아니라 다른 차원에서의 정책도 필요함을 보여 준다. 즉, 여성의 남성과 다른 경험과 이에 근거한 인지 사고의 특성이 과학자 사회에서 수용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남녀 인지 방식의 차이를 연구한 셰리 터클은 컴퓨터공학과 여학생의 '독특한 인지 방식'이 공학 교육과정에서 억압되거나 혹은 그로부터의 탈피를 강요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터클이 조사한 컴퓨터공학과 여학생 대부분이 교과과정에서 주입되는 사고 모델을 '불편하게' 느끼고, 자신들의 방식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여기게끔 한다고 답했다. 이른바 남학생이 선호하는 컴퓨터와의 경쟁을 중시하는 '단단한 프로그램' 방식이 주류로 인정되면서 사고방식이 다른 여학생이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남성 사고에 맞추어진 교육체계가 여학생으로 하여금 컴퓨터 공학에서 멀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성, 사랑, 사회, 102p  - KNOU PRESS

 

이 부분입니다. 

 

워낙 제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부분에 문외한이기도 하고, 남성이기도 하다보니 해당 연구의 여학생이 느끼는 '불편함'이 어떤 의미인지 잘 와닿지 않네요. '단단한 프로그램'방식이 또 어떤 의미인지도.......

 

그동안 과학사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이나 불이익 사례는 여러 봐왔지만, '남성 중심적인 교과과정으로 인한 여성의 실질적인 학습력 저하'는 조금 새롭게 느껴지네요...... 근대 분류학에서 린네의 분류체계가 생각나기도 하는데..... 

 

컴잘알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당!

 

p.s.) 아오 책에도 주석이나 인용표시도 없어서 뭔 연구인지 찾아보기도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