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글을 쓰는 본인은 여성이며, 또래보다 보수적이란 걸 자타공인으로 알고 있고, 기혼여성이고, 조만간 2세가 태어나는 걸 밝힙니다.

 

특히 주제가 된 낙태나 여성인권에 관해서 본인과 사이가 굉장히 돈독했던 아이와 이 문제들로 서로 논쟁을 벌이다, 처참하게 인연이 끊어져버린 일도 있습니다. 

 

(사실 제가 끊었습니다. 어느 날 말과 행동 내가 알던 그애가 맞나 싶을 만큼 휘꺼덕 버린 애를 앞에 두고 미련이 남아 그 애와의 관계를 포기하지 못해 계속 가지고 있는 생각과 행동들이 왜 위험한지를 돌려말했음에도, 물론 그 애는 듣기 싫어했습니다, 언니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라는 말과 함께 가장 큰 한 방을 얻어맞아버린 뒤, 더 이상 저를 존중하지 않는 그 애의 모습에 남은 미련이 훠이훠이 날아가버렸습니다. 어른으로의 시간을 가지면 가질수록 '나'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점점 칼같아질 수 있더군요... 관계가 아예 끝나버린 지금 가끔 생각합니다. 

 

과연 그 애가 내가 말하는 게 뭔지 몰랐을까? 전 아니라고 봅니다. )

 

서두부터가 길어졌네요.

 

자신은 과격파가 아니라던 그 애의 주장과는 다르게 온라인에서 만나 숱하게 논쟁을 벌인 그들과 그애의 주장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결국 말과 행동이 크게 다를 바가 없는데 아니라는 주장은 크게 모순되었죠.)

 

그 애와 직접 벌인 논쟁도 있고 그들과 벌인 논쟁도 있습니다. (크게 다르지 않아 구분없이 한데 묶습니다.)

이해하시기 편하게 문답식으로 서술합니다. (A가 저입니다.)

 

 

Q, 태아는 생명이 아니다. 임부를 폭행해 유산을 시킨 사건에서 살인죄는 적용되지 않았다. 태아를 생명으로 보지 않는다는 반증이 아닌가? 어떻게 낙태가 살인이 될 수 있는가?

A. 태아를 유산시킨 일에 살인죄를 적용하지 않는건 우리 법에서 출산으로 태어난 이후부터 사람을 법적인 권리를 갖는 인간으로 보기 때문이어서지, 생명으로 보지 않는다는 소리가 아니다.

 

게다가 태아를 법적인 인간으로 인정할 경우, 이는 살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네가 원하는 낙태처벌 폐지에서는 점점 더 멀어져가는 모순된 주장이다. 

 

Q. 어떻게 여성의 자기 결정권보다  한낱 세포 덩어리의 권리가 더 중요한가?

A. 해괴한 소리 늘어놓지 마라. 살인이 되지 않으려면 대상이 사람이 아니면 된다라는 합리화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태아를 생명으로 보지 않기 위해 한낱 세포로 취급하는게 아닌가? 게다가 한 사람의 성인으로의 책임과 결정이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태아의 권리와 비교가 가능하다고 보나?

 

 

Q. 피임을 하면 된다는 주장은 말이 되지 않는다. 완벽한 피임은 없다. 원하지 않는 아이가 태어날 수도 있다. 아이의 입장에서도 끔찍하지 않나? 차우세스쿠의 아이들을 모르나? 

A. 아이 입장에서도 부모가 원하지 않는 아이로 태어나는 걸 바라지 않는 건 같다. 

 

그렇지만 원하지 않고, 잘 키울 자신이 없으니 아예 지워버리는 걸 결정하는 건 다른 문제다.

 

어째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키워야한다는 전제는 아예 없나? 본인이 평범한 가정에서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자랐다는 전제 하에 어째서 부모님만큼의 책임과 인내조차 가지지 못하는가?

 

아이를 한순간도 사랑하지 않은 순간이 없는 부모는 없다. 

 

생긴 아이를 지워야 할 정도로 싫다면 차라리 아이에 대한 모든 법적인 권리를 포기하고 그만한 책임과 사랑를 줄 수 있는 사람이 키울 수 있는 법적인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주장하는게 더 낫지 않나? 

 

그리고 완벽한 피임은 없다고? 완벽한 피임이 뭔지 알려줄까? 관계를 가지지 않으면 된다. 그렇게나 자신이 없다면.

 

Q. 아니, 사랑하는 사람과 관계를 가지지 말라니, 그게 무슨 소리인가?

A. 야, 완벽한 피임이야기를 내가 먼저 했냐? 네가 먼저 했다. 

 

생기면 지워버려야 할 정도로 아이가 싫으면서, 피임도 하기 싫다면(피임이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방법은 하나 뿐이지 않냐? 그런데 이것도 싫고 저것도 싫으면 이런 이기적인 발상이 어디 있나? 범죄로 가지게 된 아이도 아니고 다 큰 성인끼리 상호합의 하에 관계를 가지면서 파생될 수 있는 결과는 받아들이기 싫다니, 어떻게그만한 생각이나 책임을 가지지도 않나?

 

Q. 범죄로 가지게 된 아이를 낳아야한다는 게 잔인하지 않은가?

A. 모자보건법이나 우리 형법에서는 근친상간, 범죄로 억지로 갖게 된 아이, 산모의 건강이 위험할때 낙태를 허용한다. (+ 낙태를 처벌하지 않는다.) 그 아이를 낳아야만 하지는 않는다. 

 

Q. 범죄로 인해 갖게 된 아이는 재판을 통해 그것이 입증되어야만 허용된다. 그리고 그 기간안에 아이가 태어난다.

A. 그럼 동일 법 조항에 있는 근친상간이나 산모의 건강이 위험할 때에도 적용되어야 하는데, 과연 혈연관계를 증명하기위해 유전자 검사결과를 판사에게 제출해야하며 당장 산모가 위급한데, 판사의 허락을 받기 위해 의사가 아무것도 하지않는 일이 벌어지는가?

 

차라리 법으로 처벌하지 않는 기한을 놓쳤다는 변명을 해라.

 

Q. 세포가 생명이라면 암세포도 생명이다!

A. 너, 과학시간에 잠만 잤지?

 

Q. 궤변이다!

A. 누가 할 소릴!

 

Q. 아몰랑! 그냥 내 말이 맞아!  

A. ...너 여태 뭐 들었어!

 

.

.

 

이 외에도 다수가 있는데 생각하면 할수록 혈압이 오르는지라 축약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_- 

 

(거참, 정작 아이를 간절히 원하고 가능한 만큼의 모든 기회를 다 주고싶어하면서, 사랑으로 키울 수 있는 부모들한테는 오지도 않는데, 정작 원하지도 않는 것들한테는 참 퍽퍽 잘도 생겨요...)

 

가장 웃겼던 것은 여자가 아니면 조용히 해! 라고 주장하면서 정작 본인들도 본인들은 결혼도, 출산도 싫다면서 남의 결혼과 출산에는 참견이 많아요.... 그리고 그걸 모르거나 인정하려 들지 않더군요.

 

결국 이러한 일들을 겪으면서 제 반감은 더 커져만 같고 이를 수차례 도돌이표마냥 반복하다보니 이제는 화를 내기를 커녕 웃습니다. 

 

(포기하면, 달관하면, 재밌어요. 이만한 개그가 또 없어요.)  

 

어느 정도냐면 가끔은 이런 싸움보다는 독도가 왜 대한민국의 땅인지를 일본의 우익과 논쟁을 벌이고 싶을 정도입니다. 

최소한 말이 안 통한다는 핑계라도 댈 수 있잖아요? (일본어는 철자만 읽을 수 있고 단어 몇개와 간단한 인삿말 정도밖에 못합니다.) -_-

 

그리고 그렇게 낙태의 처벌문제를 두고 결국 헌재가 이 문제를 심사한다는 소리를 들었을때 저 해괴한 소리가 더이상 들리지 않도록 차라리 합헌결정을 내려주기를 간절히(?) 바랐었습니다만...

 

저와 같은 분은 두분 뿐이셨더군요.

 

뭣보다 가장 경악스러운 사실은....

 

헌재가 제안한(?) 기간이 22주라는 겁니다.

주수로 약 5개월입니다. -_-

 

...농담이시죠, 그렇죠? 출산은 보통 37주 이후 40주 부근에서 이뤄지는데 그중 절반의 기간이 훨씬 지난 22주...아득해집니다. (이 경우 그것이 낙태건 출산이건 산모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더불어 그네들 주장처럼 임신에 관해서 아이의 부친에 해당하는 남성은 배제하고 여성만을 처벌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거나, 자기 결정권 침해라거나 등등이 맞다손 친다면 무조건적인 폐지가 아니라 이에 맞춘 공평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개정을 하는 방향이 더 이치에 맞지 않을까요?

 

애초에 아이가 그토록 싫다면 최선을 다해 생기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한다거나, 그럼에도 생겼다면 키울수 없으니 대신 사랑받으며 다른 기회를 가진채 자랄 수 잇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달라 요구하거나, 최선을 다해 키워야한다는 전제는 왜 애초부터 배제되어야 하는지는 아직도 의문입니다. 

 

저로는 도통 이해하기 힘드네요....  

 

 

제 생각과는 다ㅣ르다한들 이제 한번 위헌 결정이 났으니 2020년까지 이제 모자보건법과 형법이 어떻게 바뀔 지가 관건이겠지요...

 

 

추신) 그래도 제발 생길(생긴) 아이를 지워버려야 할 정도로 싫으면 제발 피임을 제대로 해 이것들아, 그게 실흐면 아예 아이를 가지지 않도록 노력을 하던가... (완벽한 피임은 불가능하다 어쩌고 하면 때려주고 싶습니다, 진짜.) 가 꼬리표처럼 따라붙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