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웹툰에서 매주 헛소리를 해대는 악질친일파+이완용/흥선대원군추종자 (어휴, 끔찍한 혼종) 와 또 오랜만에 싸웠습니다.

자칭 군필자라면서 19세기 총으로 유효사거리 500m가 나온다고 주장하더라구요.

이게 사실인지 저는 군이며 총기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니  고견을 묻고싶네요. 신랑과 아는 동생에게 물어보니 답변은 이랬습니다. (둘다 육군 병장 만기전역)

1. 신랑 : 19세기 총요? 그때도 저격용 총은 있었어요. 그치만 유효사거리 500m...? 흐음...흐으음...(절레) ㅋㅋㅋ

2. 아는 동생 : 누나, 현대 소총도 유효사거리 500m 안나와요. (절레) ㅋㅋㅋ

두 사람의 설명인즉슨 유효사거리는 내가 쏘든 네가쏘든누가 쏘든 확실히 500m는 간다는 소리고, 누구는 쏴도 안되고 누구는 쏘면 500m는 간다가 최대 사거리 라고 했습니다.

500m 밖에서 누구는 운이 좋으면 맞추고, 누구는 빗나가는데 확실히 맞추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건 그 사람의 초인적인 능력이지 유효사거리 의 뜻은 아니다. (걔 군필자 맞냐고 했죠.)

이런데도 시모 해위해나 바실리 자이체프 의 예를 들며 19세기 총이 어쩌고 유효사거리 500m가 어쩌고 하길래,  해위해나 자이체프는 19세기 생산된 모신나강을 쓴게 맞으나, 자이체프는 모신나강 외에도 쓸수있는 총은 다 썼으며 또 이후 개량된 현대 소련의 총을 썼다. 부연설명은 생략해버리고 대뜸 19세기 총 이야길 하냐며 그것도 지적해 줬더니-

얘가 글쎄 이러네요.

***

평균 500m란다. 그리고 말야. 월남전 시절의 M16시절 애기하냐? M16 A2, A3, A4 등등 있는데 500m다. 그거 다 20세기 총이야.

최대 사거리 애기 꺼냈냐? 내가 무라타 소총에 관한 건 부족하지만 아리사카 30년 소총을 기준으로 쳐도 최대 사거리가 2000미터다. 러일전쟁 중에는 일제사격으로 1000m 거리의 카자크 기병을 제압한 적도 있었어.

19세기 총이라도 영국의 리 엔필드나 스위스의 슈미트 루빈 소총 등 최대 사거리가 2500m가 넘어.

잘난 척 하고 싶으면 군대나 갔다 오라고. 군대는 갔다 왔니?이제와서 2차 대전 시절 유물인 모신나강을 현대의 러시아가 개량해서 쓰겠냐? 이젠 AK-47도 구닥다리라서 안 쓰겠다. SV 시리즈 놔 두고 어디에 쓰게?

***

...저기요? 19세기 총 유효사거리 500이 어쩌고 했던 거 댁이거든요.

아는 동생은

M2 중기관총으로 2천미터 저격한 것도 있는데, 카를로스 헤스콕은 M2 중기관총으로 2100m 바깥에 있는 베트콩을 한 발로 저격해 사살한 전과가 있어도 그렇다고 m2 중기관총의 유효사거리를 2100m라고 하지는 않는걸요. 근데 걔 그렇게 우기는 거 아니에요? 노답이네.

라고 하더니 진짜 그러더라구요.

불리해지니 유효사거리가 최대 사거리만 바뀌었을뿐.

읽으신 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