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이벤트용 스알은 스코어링덱에서 서폿조차도 빠진지 오래되었습니다만 스파클덱에서는 쓸 수 있겠군요!

https://bloom-juery.net/deresute/skill_life 

 위의 타입 2카드들이 이벤트 스알 카드들입니다. 힐포텐 20을 찍는다면 위에 일반 콤보가 18%, 스파클 스알은 21%로 기대 콤보 보너스가 좀 더 높습니다. 스파클 쓰알 24%보다는 낮지만 쓰알 카드가 없다면 대체제로 충분히 기용할만 합니다. 부스트와 맞물리면 콤보 보너스가 높은 만큼 뻥튀기도 크구요. 

+추가)스알과 쓰알의 라이프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군요.. 스알이 39, 쓰알이 44이니 스알은 힐 포텐 필요량이 더 많겠네요. 최소 힐 23포텐은 올려야 합니다. 어필은 당연히 좀 떨어지지만.. 콤보보너스가 어필차를 능가할거라 보이네요. 특화 어필 차이가 약 1000, 총 어필 차이가 2000정도이니 동일카드시 특화 트리콜에서 쓰알과 어필치가 3000차이 날텐데 포텐으로 커버도 어느정도 가능하고 아래글에도 썼듯 3000까지 스킬로 커버 가능한게 이 바닥이라... (계산기가..없다) 

개인적으로는 보컬과 댄스는 스파클이 있는 만큼 비쥬얼에서 스알 스파클덱을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싶군요. 속성별 필요 없이 한덱만 만들면 되니 사실 효용은 크지 않지만..

 

+추가)비쥬얼덱 만들어봤습니다. 어필과 점수는 이러네요(이벤트용 아님)

3ede08372bf1cec28c9ec3a66f9c1ef9_1538414
3ede08372bf1cec28c9ec3a66f9c1ef9_1538414
 

 

 

힐포텐은 쓰알카드에 찍어주는게 좀더 좋습니다. 쓰알이 10포텐서 라이프 22증가, 스알이 20증가라 10포텐을 찍어도 기존 308보다 라이프가 2적거든요. 물론 플레이 라이프는 각각 616, 612로 21%콤보의 기준이 되는 610은 넘지만 오버로드도 함께 쓴다면 굳이 라이프 손해를 볼 필요는 없으니까요.(안 쓰면 스알에 찍어도 상관없음)

 

암튼 그동안 스코어링은 무조건 쓰알! 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앞으로 스파클 쓰알이 없는 덱에서는 스알도 기용해볼만하지 않을까 싶군요.ㅇㅅㅇ